순우리말 공부25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강준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6-01-11 16:49 조회45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1. 경마 : 남이 탄 말을 몰기 위하여 잡는 고삐. '경마'는 '견마'가 변한 말이다. ~ 잡히다.
2. 경아리 : '서울 사람'을 약고 간사하다는 뜻으로 일컫는 말. 관-경아리말=서울 사투리.
3. 경치게 : (비꼬는 투로) '몹시' '매우'의 뜻. 보기-오지랖 경치게 넓네.
4. 경텃절 몽구리 아들 : 머리를 빡빡 깎은 사람을 비유함. '경텃절'은 '정톳절'이 변한 말이며, '몽구리'는 '중'을 농조로 이르는 말이다.
5. 곁가다 : 똑바로 가지 않고 도중에서 다른 길로 가다.
6. 곁군 : 곁에서 일을 거들어 주는 사람. 같-손도울이
7. 곁두리 : (일꾼들이) 끼니 외에 참참이 먹는 음식. 비-새참, 샛밥.
8. 곁말 : 바로 하지 아니하고 빗대어 하는 말. 은어
9. 곁머슴 : 상머슴의 일을 거들어 주는 머슴.
10. 곁방망이질 : ('곁 따라 하는 방망이질'의 뜻바탕에서)남 따라 하는 말질의 비유.
11. 곁방석 : ('주인의 옆자리에 있는 사람'의 뜻바탕에서)권세가 주위에 빌붙어서 지내는사람.
12. 곁비다 : 곁에서 도와 줄 사람이 없다.
13. 곁쇠질 : 제짝이 아닌 열쇠로 자물쇠를 여는 짓.
14. 곁쐐기 : 남의 일에 참견하거나 남이 방해하는 데 덧붙어서 함께 방해함을 비유적으로이르는 말. ~박다. ~치다.
15. 계면놀이(굿) : 무당이 새 신을 위해 단골집이나 일반 가정을 찾아다니며 쌀이나 돈을 얻으려고 하는 굿. 같-계면굿. 관-계면돌다.
16. 계명워리 : 행실이 얌전치 못한 계집.
17. 계시 : 공장 밑에서 일을 배우는 제자.
18. 고갱이 : ①통배추 따위의 연한 속대. ②사물의 알짜가 되는 속내나 핵심.
19. 고고샅샅 : → 고샅고샅. 마을의 좁은 골목길.
20. 고공질하다 : 고공살이. 또는 머슴살이를 하다.
1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