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래여자고등학교 교장선생님께 드리는 건의서와 답변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강준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4-11-16 21:02 조회126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1. 귀하의 건승하심과 귀 기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본회가 2024년 11월 1일부터 11월 8일까지 귀교의 누리집(홈페이지)에 나타난 언어 환경을 조사한 바 아래와 같은 문제점을 발견하였기로 이에 개선을 건의하오니 이를 개선하여 귀교의 발전에 기여하기 바랍니다.
3.개선할 사항
가. 개관 : ‘모든 공문서는 한글로 작성하여야 한다.’ 는 국어기본법의 입장에서 볼 때, 누리집에 외래어나 외국어가 많이 쓰이고 있고, 띄어쓰기가 안 된 곳이 상당히 있어 이의 시정이 필요함.
나. 세부 사항
1) 초기 화면
* 외래어, 외국어 남용이 좀 있습니다. - 팝업, 홈(누리집), 로그인(들어가기), 카드뉴스, 사이트 맵, 포토 갤러리(사진첩), 배너, Copyright(c)(저작권) 동래여자고등학교, all rights reserved(저작권에 관한 모든 권리가 동래여자고등학교에 있음). Today(오늘). Total(전체). 공지사항에 띄어쓰기 안 됨.
2) 큰 갈래
* 띄어쓰기가 안 된 곳이 있습니다. - 학교√소개, 옥샘√이야기, 학습√정보, 학생√생활, 진로√진학, 열린√마당, 정보√공개 등.
3) 작은 갈래
* 외래어, 외국어 남용이 많습니다.
가) 학교 소개
띄어쓰기 안 된 곳: 교육√목표, 학교√연혁, 학교√상징, 학교√역사관, 학교√현황, 학교√교육√계획, 학교√전경, 학교√홍보, 학교√위치, 공간√혁신,
(1) 학교장 및 교직원 인사말 – 교훈1. 겨레의 넋은√국어에 있다.
(2) 학교 연혁 - 학교√환경, 학원√홍보, 학교√문화, 교육√환경.
(3) 교훈 및 교육 목표 - 비전.
(4) 학교 교육 계획 – 외래어 외국어가 많음 – 리드하는(지도하는), Since(부터) 1895, 동래여GO, 꿈꾸GO(국어 혼란 조장), 愛國, 愛族, 愛鄕(건학 이념, 한글로 바꿀 것), CONTENTS(차례, 2회), 디지털, 팀 러닝(분단 학습), 프로그램(30회), Mathesis, 글로벌(세계적), Factory(공장), SW(2회), 페스티벌(축제, 2회), PEN-Triangle, 아카데미(학원, 학교), 리로 스쿨, 글로벌 리더(세계적 지도자), 로드 맵(청사진) – 이상은 차례에 있음.
Ⅰ. 학교 교육계획의 기저
비전(전망, 2회), 파트너십(동반자 관계), 아트홀(예술관), 멀티미디어(복합매체), Audio, 미디어(매체), 온라인 스튜디오, 홈베이스, 옥샘 Facyory(공장), 디지털, Wee클래스(2회), 워크숍(합동연구, 연구협의회), 시스템(조직, 체계, 2회), NEIS(4회), 메시지(전언), 섬머 스쿨(여름 학교), 윈터 스쿨(겨울 학교), S/W, 메이커(제조인 또는 제조사), CCTV(상황관찰기), 스마트, 홈페이지(누리집), 온라인, 팀 러닝(분단 학습, 2회), 아카데미(학원), 데이터(자료, 3회), DONAE GIRLS’ HIGH SCHOOL(장식어이므로 삭제 요). 다음의 급훈은 교체하는 게 좋음: 1-6반, 2-6반 2-8반의 수학 공식 같은 급훈과 외국어로 된 급훈: 1-7반의 ‘ADHD CALL Day Happy Day’, 1-8반의 ‘OH MY GOD, 나는 사실 공주이고 입시는 취미다, oh, my god!(오 내신!)’, 3-2반의 ‘한우갈비(한 마디로 우리는 갈수록 비상한다), 3-7반의 ’能할 수 있다 능, 3-8반의 ‘재수 없는 girls’ 등. SW, AI(인공지능), 토토즐(토의, 토론은 즐거워), 포토폴리오(작품집, 설명서), Road-map(청사진), Think Talk, 인터넷, 미디어.
Ⅱ.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계획
모니터링(감시, 관찰), 캠퍼스(학교, 교정), 서머 스쿨, 윈터 스쿨, TF팀(특별전담반), 플러스 교육과정, 워크숍, 스포츠 생활(체육 생활, 2회), 프로젝트(계획, 2회), 프로그래밍(3회), 데이터(자료, 2회), 머신 러닝(학습기), 피지컬 컴퓨팅, 체크(확인), 리스트(일람표), 프로그램(3회), 인터넷, 소프트웨어,
Ⅲ. 창의적 체험활동 및 운영 계획
일부에 띄어쓰기가 안 됨. 미디어, 플리마켓(벼룩시장), 멘토링(상담, 후원, 조언), 코디(꾸미기), 디자인(도안), NIE, TED, K-MOOC, 리로 스쿨, 팀 러닝(15회).
Ⅳ.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 계획
수업공감 DAY(날), 프로젝트 수업(2회), 포토폴리오(작품집, 일람표, 18회), 텍스트(책, 작품), 캐릭터 파이선, 코드(규칙), DNA(2회), 이슈(문제, 사건), 프로그래밍(2회), 소포트웨어, 데이터, C언어, 알고리즘, 드라마, 이슈, 에듀 테크(2회), 프로그램(2회), 컨설팅(자문, 조언, 상담), DAY(날, 2회), TEACHERS(교사들), 센터(중심, 본부, 실, 과), 커뮤니티(공동체), 프리젠테이션, 에세이(수필), 매뉴얼.
Ⅴ. 배움과 성장을 돕는 학력 신장 교육활동
팀 러닝(2회), 프로그램(16회), Mathesis(2회), 스터디 그룹, 팀원, 리더십(2회), 홈페이지, AI(3회), 페스티벌, 글로벌(세계적) 인재, Carpe Diem, Basic, Step up, Advanced, 스피치(연설, 말하기).
Ⅵ. 꿈과 끼를 키우는 창의성 개발 교육 활동
프로그램(7회), 메이커 교육(2회), 옥샘 Factory(5회), SW, 페스티벌(축제, 2회), 텍스트(작품), 포토폴리오, 팀, 부스, DNA(3회), 오리엔테이션(방향지도, 2회), 토토즐, UCC, ICT, 스토리텔링(이야기하기), 콘텐츠, 아이디어(제안), 모델링, G-code, 프린팅(인쇄), SW(7회), 플러스 교육과정, IOT, 리더십(지도력).
Ⅶ. 계기교육과 체험 중심 활동을 통한 건강한 인성 함양 교육활동
프로그램(4회), 키워드(핵심어), 홈페이지(누리집), 스포츠클럽(체육회), 라이프 스타일, 스트레스(억압), 바이오리듬(생체리듬), UCC, 다(多, 많음).
Ⅷ. 행복한 미래를 디자인하는 진로 교육활동
디자인(4회), 프로그램(2회), NIE, TED, K-MOOC, 가이드 북(안내서), 사이트, CEAT, Holland, MBTI, 비전, 로드맵, 피드백(2회), LST(2회) 팀 프로젝트(16회), NIE(3회), TED, K-MOOC(3회), 이슈, 메타버스(가상현실), AR(3회), 부스, 컨설팅(자문, 조언, 상담), CEO(전문경영인), 빌트잇, 아이템, &. 프로젝트.
Ⅸ. 변화에 대응하는 맞춤형 진학지도 활동
리로스쿨(2회), PㆍT, 아카데미, 프로그램(10회), 시스템.
Ⅹ. 안전하고 건강하며 행복한 학교 만들기 활동
테마별, 워크북, 센터, 코너, 캠페인(5회), NO담, BLS, 나이스, 매뉴얼, 에코백, 텀블러, 시스템(2회), 프로그램(4회), CCTV(2회), 모니터링(2회), 뉴스 레터, Wee센터(2회), 템플 스테이, Yes, 모니터.
Ⅺ. 2024학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
프로젝트(5회), 시스템, SW(2회), CEAT, 프로파일, 가이드 북(안내서), LST, TED, K-MOOC, IP, 리터러시, Chat GPT, MSDS(2회), Talk(2회), 북 큐레이션(3회), 프로그램, 리로스쿨, 큐레이터(학예사), 로드맵, 스포츠클럽(2회), 인프라.
Ⅻ. 2024학년도 학사 일정
CEAT, LST, 오리엔테이션(2회), 프로그램(7회), 아카데미, DNA(3회), 오디션.
(5) 학교 특색 중점 교육 – AI(4회), 피드백(환류), 프로그램(4회), 테스트(시험), 그룹.
(6) 학교 전경 사진첩 – 온라인 스튜디오, 카페형 스터디 존(공부방), 미디어실, 홈베이스.
(7) 학교 홍보 동영상 – 릴레이 퀴즈.
나) 옥샘 이야기 – 온라인, 클릭. FAX(모사전송), DMB, 라이트.
다) 학습 정보 – 솔루션, 리로스쿨.
라) 학생 생활 – 매뉴얼(3회), 서비스(2회), 나이스, 센터.
마) 열린 마당 – 포인트.
※ 우리말로 바꿀 수 있는 외래어ㆍ외국어 : 위의 사례 중 괄호 속에 우리말이 있는 것들은 우리말로 바꿀 수 있는데 외국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우리말 사랑에 역행하는 것으로 개선이 필요합니다.
※ 위에 보인 바와 같이 외국어를 직접 노출시킨 것은 국어기본법 위반이므로 번역을 하든지 한글로 표기해야 합니다.
4. 결론
위에서 보듯이 누리집에 외래어나 외국어가 많이 쓰이고, 띄어쓰기가 안 된 곳이 상당히 있어서(특히 표제어) 개선이 필요합니다. 주의할 것은 우리말이 있는데도 외래어나 외국어를 쓰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며, 특히 외국어를 한글 없이 직접 표기한 것은 국어기본법 위반이므로 반드시 시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컨대 직원들이 외국어나 외래어보다 한글을 즐겨 쓰고 사랑할 수 있도록 교육시켜 주시고, 한국어가 한국에서 국어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주체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를 건의합니다.
2024. 11. 8.
우리말글사랑행동본부 회장
처리기관: 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국 중등교육과)
답변일시: 2024-11-13 16:16:59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부산교육 발전에 관심과 애정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1AA-2411-0291855)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귀하의 민원요지는 "동래여자고등학교의 누리집에 외래어, 외국어 사용이 많고 띄어쓰기 오류 등이 발견되어 이에 대한 개선 요구"로 이해됩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민원인의 요청에 따라 해당 학교에서 외래어, 외국어 사용을 자제하고 띄어쓰기 등에도 각별히 유의하도록 권고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일부 용어는 학교자체에서 만든 것이 아니라 기관의 사업명, 특정 프로그램명 등의 고유명칭으로 바꾸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국어기본법」에 의거하여 해당학교가 우리말 사용에 더욱 신중을 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답변 내용 중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광역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권수정에게 연락(☏860-0325, dongogip@korea.kr)주시면 성심을 다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